교육목표
- HOME
- 교육목표
세계적 수준으로 진화하는 캠퍼스 Opening the Future, Step towards the world
교양 교육의 목표
실용학문을 바탕으로 성숙한 문화세계를 창조하자는 실학성세(實學成世)의 교육이념에 부합하는“창의적 사고능력을 갖춘 실천적 지성인 양성”
- 제반 학문의 기초와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사고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
- 폭넓은 안목과 종합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
- 자원, 정보, 기술을 수집·분석·활용하는 보편적 인지능력과 유용한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 능력, 융합적 지식활용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
- 다양한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글로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자신의 생각을 구성원과 공유할 수 있는 사회적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
- 바람직한 가치관과 도덕적 판단력,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자아실현을 추구하고 평생학습을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지적 동기와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
교양교육 4대 핵심역량(4C : Quad-Core)
교육이념 | 핵심역량 | 하위역량 | >세부능력 |
---|---|---|---|
실학 (實學) |
실용ㆍ융합 practical Convergence |
지식·정보·기술의 활용역량 |
지식정보 수집능력, 지식정보 활용능력, 기술 이해 및 활용 능력 |
지식융합역량 | 융합적 지식 창출 능력, 융합 가치인식능력 | ||
창의 Creativity |
종합적사고역량 | 분석적 사고능력, 대안적 사고능력, 추론적 사고능력 |
|
진취적사고역량 | 문제인식능력, 발산적 사고능력, 도전정신 | ||
성세 (成世) |
소통 Communication |
글로컬 의사소통역량 |
외국어 능력, 독해력, 경청, 의사전달력 |
상호문화역량 | 문화수용능력, 글로벌 마인드, 경험개방성 | ||
인성 Character |
자기관리역량 | 정서관리능력, 경력개발 관리능력 | |
공동체역량 | 이타성, 협업능력, 리더십 |
실용·융합역량
하위역량 01 : 지식·정보·기술 활용역량
과제 수행이나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지식, 정보, 기술 등을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활용하는 능력
세부능력
- 지식정보수집 능력
과제나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들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탐색하는 능력
- 지식정보활용 능력
다양한 지식이나 정보들을 분석하여 과제나 문제 해결에 유용한 핵심 정보들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능력
- 기술이해 및 활용능력
과제 수행이나 문제 해결 시 요구되는 기술이나 지식 노하우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적절하게 활용하는 능력
하위역량 02 : 지식융합역량
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 및 정보 융합의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용적인 가치를 지닌 지식 산출물을 창출해 내는 능력
세부능력
- 융합적지식 창출능력
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이나 정보, 자료들을 통합 및 재구성하여 새로운 지식 및 실용적인 산출물을 창출해 내는 능력
- 융합가치 인식능력
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이나 정보, 자료들에 대한 융합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한 인식 수준
창의 역량
하위역량 01 : 종합적사고역량
과제 해결이나 문제 상황에서 분석적, 추론적, 대안적 사고 과정을 거쳐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해 내는 능력
세부능력
- 분석적사고 능력
문제해결이나 의사결정 시 필요한 정보들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파악해 내는 능력
- 대안적사고 능력
다양한 정보나 대안들에 대한 가능성과 예상 결과들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해 내는 능력
- 추론적사고 능력
제한된 정보 안에서 논리적 추론을 통해 정보 간 관계성이나 원리를 파악해 내는 능력
하위역량 02 : 진취적사고역량
문제 상황에서 발전적 변화를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도전을 지속적으로 시도하는 능력
세부능력
- 문제인식능력
모호하거나 비구조화 된 문제 상황에서 새로운 의문점이나 문제점을 발견하는 능력
- 발산적 사고능력
다양한 관점으로 현상이나 문제를 재해석하고 새롭고 독특한 발상을 생성하는 능력
- 도전정신
변화와 새로움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지속적인 노력과 행동을 실행하는 능력
소통 역량
하위역량 01 : 글로컬 의사소통역량
토론 및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타인의 생각이나 의도, 정보를 이해하고 타인과 원활한 상호작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
세부능력
- 외국어 활용 능력
외국어로 의사소통을 적절하게 수행해 낼 수 있는 능력
- 독해력
글로 된 자료를 읽고 자료의 내용과 요점을 적절하게 파악해 내는 능력
- 경청
타인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상대방의 의견이나 감정을 적절하게 이해해내는 능력
- 의사전달력
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
하위역량 02 : 상호문화역량
다양한 문화와 세계에 대한 수용적이고 경험적인 태도와 국제적 감각을 유지하는데 요구되는 능력
세부능력
- 문화수용능력
다른 문화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편견 없이 다양성을 수용하고 존중하려는 태도
- 글로벌 마인드
국제 사회에 대한 동향과 이슈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국제적 감각을 잃지 않으려는 태도
- 경험개방성
타인 및 주변 세계로부터 주어지는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나 경험에 대한 개방적 사고와 태도
인성 역량
하위역량 01 : 자기관리역량
조직 활동을 기반으로 공동체 및 조직의 공동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
세부능력
- 정서관리능력
스트레스 상황에서 유발되는 부정적인 감정을 인식하고 이를 생산적이고 건강한 방식으로 관리하는 능력
- 경력 개발 관리능력
전문성 확보와 자기 개발을 위한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실행에 옮기는 능력
- 경청
타인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상대방의 의견이나 감정을 적절하게 이해해내는 능력
- 의사전달력
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
하위역량 02 : 공동체역량
다양한 문화와 세계에 대한 수용적이고 경험적인 태도와 국제적 감각을 유지하는데 요구되는 능력
세부능력
- 이타성
타인과 공동체를 위한 희생과 봉사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생활에서 행동으로 실현하려는 성향
- 협업능력
집단 및 조직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팀 과제나 조직 활동 시 협력적인 태도로 구성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
- 리더십
팀 과제나 조직 활동 시 솔선수범의 자세로 구성원들을 독려하고 주어진 일에 책임감을 갖고 끝까지 완료하는 능력